안녕하세요.
우리나라 정부에서는 부산을 기점으로 지방시대를 본격화하기 위해 부산 가덕도 신공항 사업을 추진하고 있죠.
현재 가덕도신공항가덕도 신공항 사업은 작년 12월 29일에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을 고시했습니다.
이어서 토지 보상, 여객터미널 등 건축시설물 설계와 부지 조성사업을 위해 필요한 절차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공항만 지으면 될까요?
아니죠. 가덕도신공항에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교통수단도 필요합니다.
그래서 가덕도신공항 접근철도 건설사업도 추진 중인데 어떤 내용인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가덕도신공항 접근철도 건설사업 계획 내용
2. 주민 의견 수렴 결과 및 내용
1. 가덕도신공항 접근철도 건설사업 계획 내용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에 근거하여 추진 중인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과 연계하여 신공항을 이용하는 여객의 공항 접근성 및 정시성 확보를 위해 철도를 건설합니다.
신공항을 이용하는 여객 및 수출입 화물의 편리한 이동을 위해 접근도로 및 접근철도망을 구축하는 한편 공항건설을 전담할 가덕도 신공항건설공단도 4월 말까지 설립할 예정입니다.
1. 계획명 : 가덕도신공항 접근철도 건설사업
2. 계획내용 : 철도의 건설
3. 위치 : 부산 강서구 구랑동 ~ 강서구 대항동 일원
4. 계획수립기관 : 국토교통부
5. 승인기관 : 국토교통부
6. 협의기관 : 환경부
7. 사업비 : 1조 5,676억원
8. 사업기간 : 2024년~2029년
9. 계획노선
구분 | 기본 계획안 | 비고 | ||
연장 | L=16,526km(하선 기준) - 복선 : 14,517km - 하선 : 2,009km - 상선 : 1,883km |
현재 기본계획 단계로 향후 세부설계시 변경될 수 있음. | ||
설계속도 | 200km/h | |||
시설개요 | 교량 | L=120m(지사교 확장) | ||
터널 | NATM | 하선 : L=1,829m 상선 : L=1,713m 복선 : L=9,811m |
||
TBM | 복선 : L=2,980m | |||
개착 | 복선 : L=1,486m | |||
정거장 | 1개소 (신공항 정거장) |
또한 국토부는 도로사업을 통해 가덕도 신공항이 개항되면 부산시청에서 가덕도신공항까지 승용차로 1시간 내외가 소요돼 국제선 이용을 위한 공항 접근성이 대폭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2. 주민 의견 수렴 결과 및 내용
1. 주민의견서 (가덕도동)
구분 | 의견요지(검토의견) | 반영여부(미반영사유) |
김ㅇㅇ 외 32명 | ◦ 향후 에어시티 예정지역 (선창,성북, 눌차,동선,율리,장항) 주민들에 대한 철도 이용계획이 미 반영되어 있음 | ◦ 눌차동 해저통과구간은 연약지반구간 으로 안정성 확보에 유리한 쉴드 TBM공법을 적용, 공법 특성상 확장이 어려우며 부산시에서 추진하는 사업은 시기가 상이하여 현재로써 반영이 곤란하나, 지자체에서 요청시 협의해 나가겠음 |
김ㅇㅇ 외 33명 | ◦ 가덕도를 관통하는 지반고와 계획고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부족하며 갱사갱 설 치에 따른 후속조치에 대한 설명이 부족 (대안2) | ◦ 가덕도 해저통과구간은 심도 평균 50m이상으로 계획하였으며, 눌차만 및 동선동마을 하부 통과구간은 심도 55.0~61.5m, 연대봉 통과구간은 심도 404.6m로 통과하는 것으로 계획 하였음 |
◦ 대안1의 경우 선로의 선형의 불안전 (경사도)에 대한 설명부족과 대안3의 경사갱 11㎞ 지점에 설치될 경사갱인 환기구를 가칭)가덕역으로 하는 정거 장으로 대체하는 방안 | ◦대안 1의 종단선형 기울기(경사도)는 「철도의 건설기준에 관한 규정(국토 교통부)」에서 제시하고 있는 “여객 전용선의 설계속도 V≤400km/h 기준, 최급 기울기(천분율) 35‰ 미만인 2 5‰” 설계기준을 만족하도록 본 접근 철도는 설계속도 V≤200km/h, 기울기 25‰를 적용하였음 ◦ 경사갱은 터널 공사시 발생되는 암 버럭 처리 및 자재 반입구 활용, 공 사중 환기 및 배수처리를 위하여 사 용됨에 따라 지상에서 지하에 위치한 철도 본선터널 연결을 위한 경사도를 확보하기 위하여 철도 본선에서 약 350m 이격하여 갱구가 설치되므로 정거장 활용이 쉽지 않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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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음진동의 범위를 계획노선 경계로부터 500m 이내로 두고 있으나 계획의 14㎞ 지점의 녹산하수종말처리장 하수관거에 대한 안정성에 대한 검토의견을 배제한 이유에 대한 설명 부족 | ◦ 현재는 노선축 선정 및 사업시행의 적정규모 산정을 위한 기본계획 단계로, 관계기관 협의 등을 통하여 일부 노 선이 변경될 수 있으며, 향후 상세설계 단계인 기본 및 실시설계에서 노선 주변대의 정온시설 및 주요시설물에 대해 조사 및 영향 검토 후 소음진동 영향 및 시설물에 대한 안정성을 확보 하는 계획을 수립하겠음 | |
◦이에 빠른 시간 내에 주민공청회를 가덕 도동내 특정장소에서 개최해 줄 것 | ◦환경영향평가법 제13조제1항,2항 및 동법 시행령 제16조에 의거하여 공 청회를 개최함 |
2. 주민설명회 (부산 강서구)
구분 | 의견요지(검토의견) | 반영여부(미반영사유) |
주민 | ◦ 철도의 종류 및 취급목적, 역사 계획은? | ◦여객전용 열차로 시속 150km의 준고속 열차이며, 정거장은 현재 가덕도신공항에 신공항 정거장 1개소를 계획하고 있음 |
◦대안비교에 있어서 연장이 가장 짧은 대안 3이 공사비가 제일 높은 이유와 대안 1과 대안 3의 훼손수목이 동일한 이유? | ◦시점부를 제외한 전 구간이 지하공사로 환기구 위치가 동일하기 때문에 훼손 수목량이 같음. 대안 3의 경우 연장이 짧은 반면 해상통과구간이 길기 때문에 공사비가 큰 것으로 검토됨 | |
◦지하터널 깊이 및 굴착 공법 설명과 철도 운영시 진동대책은? | ◦가덕도 해저통과구간은 심도 평균 50m 이상으로 계획하였으며, 굴착공법은 산악지 등은 NATM공법, 해저구간은 기계굴착의 쉴드TBM공법을 적용함 ◦최근 레일에 적용하는 공법은 이음부가 없어 소음 및 진동이 최소화되었고, 진동 우려구간의 경우 레일 하부에 방지패드 등 추가 저감대책을 수립하고 있음 |
|
◦ 가덕도 구간 NATM공법시 발파 진동이 가장 우려됨 | ◦발파 영향검토를 통해 장약량 조정 등 허용기준치를 넘지 않도록 계획하겠음 | |
◦부산신항선과 병행이 되는지 알려주시기 바람 | ◦본 계획은 가덕도신공항 여객을 위한 전용철도로 화물철도와 병행하지 않음 | |
◦대안 3의 경우 최소 연장에 비해 공사비가 가장 큰 이유, 공항복합도시 등을 고려 했을시 대안3으로 추진해서 눌차동에 정 거장을 추가설치해야 함 | ◦ 눌차동 해저통과구간은 연약지반구간 으로 안정성 확보에 유리한 쉴드 TBM공법을 적용하고 있으며, 공법 특성상 확장이 어려우며, 부산시에서 추진하는 사업은 시기가 상이하여 현재로써 반영이 곤란하나, 지자체 에서 요청시 협의해 나가겠음 | |
◦ 공사로 인해 가덕도 진입도로 교통체증 해결방법은? | ◦철도 공사는 지하로 계획되어 교통체 증에 영향이 없음 | |
◦ 터널공사에 따른 지하수위 강하가 예상 되는데 이에 따른 동식물상 저감대책은? | ◦지하수 관정 등 현황조사를 실시하였 으며, 지하수위 예측을 통하여 차수공법 적용 등 저감대책을 수립할 계획임 |
3. 주민설명회 (창원)
구분 | 의견요지(검토의견) | 반영여부(미반영사유) |
주민 | ◦ 노선 주변 100m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 및 건축물에 대해서 어떤 영향이 있는가? | ◦ 현재는 전반적으로 노선 축 및 노선 가능성 여부만 결정하는 기본계획 단 계로 향후 실시설계시 주거단지에 대한 상세조사를 실시할 예정임 |
◦철도의 지하 심도가 50~100m가 된다면 지하수 고갈에 대한 영향에 대해서도 내용이 제시되어야 함 | ◦현재는 시추조사 시행 전이라 정확한 지하수위 등을 파악하기 힘드나, 계획 노선 인근의 지하수 이용시설에 대한 현황을 조사하여 보고서에 제시하였 으며, 향후 실시설계시 지하수맥 차단, 지하수 용출 등의 검토를 통하여 지하 수 영향여부를 확인할 계획임 | |
◦과거 토지개발공사에서 개발사업을 진행 하다가 중단되어 주민들의 피해가 많이 발생했다. 현재 김해공항의 비행기 소음이 심한상황에서 철도까지 지하로 운행되면 주민에게 피해가 너무 심해진다. 국토부 에서 피해에 대한 보상차원에서 이 지역에 대해 토지수용을 해줄 것을 요구함 | ◦지하구간의 일정심도에 대해서는 구분 지상권을 설정하여 사유지에 대한 보상이 가능하나, 일정 깊이를 넘어서면 사용 비율에 따라 보상을 하게 됨 ◦ 본 계획의 심도 40m는 구분지상권 해당구간을 넘어서는 상황으로 토지 보상이 어려운 실정임 |
|
◦향후 녹산산단 및 주변지역 개발 등으로 인구가 증가할 예정임. 정거장 추가하는게 경제적으로 타당성 측면이나 개발적인 측면에서 충분히 가능하다고 판단됨 | ◦ 가덕도신공항 철도는 간선철도 개념이 아닌 국제공항에 대한 남부권 접근성을 나타내는 사업으로 태화강, 동대구, 마산, 진주 등 주요 거점에서 공항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음 ◦현재 단계에서는 역을 설치하는 것은 어려울 것으로 보이나 향후 설계단계 에서 검토해보겠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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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편입부지에 포함되는지 여부 등 도 면을 크게 뽑아서 비치를 하거나, 파일을 확대해서 볼 수 있게 해줄 것을 요구함 | ◦현재는 철도노선이 확정된 단계가 아 니며, 실시설계 단계에서 계획노선에 해당되는 지번 등을 고시하도록 되어 있음, 향후 환경영향평가시 직접 확인이 가능하도록 도면을 제시할 예정임 | |
◦ 공사 시 식당이용 및 자재구입 등을 해 당지역에서 우선순위로 설정해 줄 것을 요구함 |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주민과 사업 자간의 긍정적인 검토를 계속해 나갈 예정임 |
오늘은 가덕도신공항 접근철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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