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정부가 부산을 기점으로 지방시대를 본격화하기 위해 부산 가덕도 신공항 사업에 대해 연내 착공에 나섭니다.
부산시민을 비롯하여 전국의 모든 국민들이 큰 관심을 보이는 사업인데요.
국토교통부에서는 「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 에 따라 기본계획과 지형도면을 고시했는데요.
지금부터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
2. 가덕도신공항 지형도면
1.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
1. 공항의 현황 분석
- 가덕도신공항은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도 및 가덕도 서측 및 동측 해상에 위치
- 공항건설 예정지 인근에 국지도 58호선, 부산항 신항 및 가덕수도 등이 위치하고 있음
2. 공항수요 전망
- 국제선 여객 2,326만 명
- 국제선 화물 33.5만 톤
연도 | 여객 (명) | 화물 (톤) |
국제선 | 국제선 | |
2030 | 12,841,468 | 260,455 |
2035 | 15,234,284 | 274,724 |
2040 | 17,030,352 | 288,930 |
2045 | 18,655,736 | 299,139 |
2050 | 20,005,469 | 307,473 |
2055 | 21,110,798 | 315,774 |
2060 | 22,216,128 | 326,015 |
2065 | 23,261,710 | 334,816 |
3. 공항건설 예정지역
- 위치 :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도 일원
- 면적 : 6,669천㎡
장애물 제한표면
- 장애물 제한표면을 침투하는 장애물 중 존치 장애물 현황
구분 | 명칭 | X(N) | Y(E) | Z | 표면 | 저촉 여부 |
1 | 가덕수도 선박고도제한 1구역 |
가덕수도 전반 | 진입, 수평 | 3.0m 저촉 | ||
2 | 선박고도제한 4구역 | 29방향(서측) 진입표면 960m구간 | 진입 | 3.0m 저촉 | ||
3 | 선박고도제한 5구역 | 29방향(서측) 진입표면 3.0km구간 | 진입 | 17.9m 저촉 | ||
4 | 성포봉 | 269380.3 | 183433.1 | 179.1 | 수평(북) | 102.6m 저촉 |
5 | 연대봉 | 270085.4 | 184851.7 | 457.9 | 381.4m 저촉 | |
6 | 응봉산 | 271898.2 | 185850.1 | 313.4 | 236.9m 저촉 | |
7 | 매봉 | 271184.6 | 185057.4 | 356.6 | 280.1m 저촉 | |
8 | 웅주봉 | 271821.2 | 183968.0 | 335.8 | 259.3m 저촉 | |
9 | 강금봉 | 272818.1 | 186012.5 | 199.9 | 123.4m 저촉 | |
10 | 삼박등 | 273016.8 | 183120.6 | 310.5 | 원추(북) | 180.5m 저촉 |
11 | 00시설 통신탑 | 266361.8 | 184625.1 | 약 103.6 | 수평(남) | 약 27.1m 저촉 |
12 | 00시설 등대 | 265946.8 | 184398.6 | 약 104.0 | 약 27.5m 저촉 | |
13 | 대항동 무명산1 | 266754.3 | 183982.9 | 108.3 | 31.8m 저촉 | |
14 | 대항동 무명산2 | 266515.0 | 184748.3 | 95.2 | 약 18.7m 저촉 |
4. 공항의 규모 및 배치
- 공항의 규모
구분 | 시설규모 | 비고 |
활주로 | 3,500m × 45m, 1개 | |
유도로 | 평행유도로 2본(3,500mx23m, 1,400mx23m), 고속탈출유도로 6개, 직각유도로 4개 | |
계류장 | 74대 | |
여객터미널 | 200,680㎡ | 건축 연면적 |
화물터미널 | 17,200㎡ | 건축 연면적 |
주차장 | 10,718면 | |
항행안전시설 | ILS(계기착륙시설) 등 | CAT-Ⅱ (장래 CAT-Ⅲ ) |
- 가덕도 신공항 배치
5. 건설 및 운영계획
◆ 건설계획
- 사업시행자 : 국토교통부 (2024년 가덕도 신공항건설공단 설립 후 건설공단이 수행)
- 사업기간 : '23년~'30년('29.12월 개항 목표)
- '30년 12월까지 개항 필수시설 외 지원시설 부지공급 등 마무리
◆ 운영계획
국제선 중심 운영
세부 운영계획은 개항 전 확정
6. 재원조달계획
총사업비 : 13조 4,913억 원
재원조달 : 전액 국비로 추진 (건설공단 설립 후 관계기관 협의 결과에 따라 변동 가능)
7. 공항이용 관련 교통계획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의 일환으로 신설 예정인 신공항 접근도로와 접근철도를 이용
접근도로는 「도로법 」에 따라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 시행
접근철도는 「 철도의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에 관한 법률 」 에 따라 국가철도공단에서 사업을 시행
구체적인 사업계획에 대하여는 개별법령에 따라 별도 고시
오늘은 가덕도 신공항 건설사업 기본계획 및 지형도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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