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대중교통비를 획기적으로 절약할 수 있는 K-패스 사업에 대해 들어보셨죠?
2024년 5월 1일 출시하여 20일밖에 지나지 않은 K-패스가 벌써 회원이 120만 명을 넘었다고 합니다.
알뜰교통카드에서 K-패스로 전환한 사람들이 85만명이고 신규로 가입한 회원이 35만 명이나 되네요.
많은 사람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보니 역시 궁금증도 많아 17일간 접수된 질문만 모아봐도 29,000건이나 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 하는 K-패스 궁금증 Top 10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K-패스 궁금증 Top 10
① K-패스 사업이란?
② K-패스 이용방법
③ K-패스 신규카드 발급 방법
④ K-패스 환급 조건
⑤ K-패스 적용 교통수단
⑥ 거주지역 이외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해도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⑦ 실물카드를 소지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⑧ K-패스 환급금은 언제 지급되나요?
⑨ 외국인도 K-패스를 이용할 수 있나요?
⑩ K-패스 앱이 많은데 공식 앱은 무엇인가요?
1. K-패스 궁금증 Top 10
K-패스 사업을 개시한 5월 1일부터 케이패스 홈페이지에는 3만 건에 육박하는 많은 문의사항이 접수되었습니다.
가장 많았던 문의사항은 아래와 같았고 기타 궁금증도 꽤 많았습니다.
① K-패스 사업 내용 (33.5%)
② K-패스 이용 방법과 절차 (21.54%)
③ K-패스 환급조건 (19%)
그럼 순서대로 한번 알아보죠.
1. K-패스 사업이란?
K-패스는 대중교통 이용 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새로운 교통카드입니다.
대중교통 활성화 및 교통비 부담 완화를 위해 걷거나 이동한 거리에 관계없이 이용한 대중교통비의 일정비율(20~53%)을 환급해주는 사업을 말합니다.
2024년 5월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된 K-패스는 기존의 알뜰교통카드를 개선한 제도로,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국민들에게 이용 금액의 일정 비율을 환급해 주는 제도입니다.
K-패스의 주요 특징
- 전국 어디서나 사용 가능: 인구수 10만 명 이하 지자체를 제외한 전국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다양한 교통수단 이용 가능: 지하철, 시내버스, 광역버스, 신분당선, GTX 등 다양한 대중교통 수단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이용 횟수에 따른 차등 환급: 최소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하면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3%의 금액을 다음 달에 환급받습니다. 최대 월 60회까지 환급이 가능합니다.
- 기존 알뜰교통카드 전환 가능: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새로 발급받지 않고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K-패스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 카드사별 추가 혜택: K-패스 카드는 11개 카드사에서 발급되며, 카드사별로 대중교통 할인 외에 추가 혜택이 있습니다.
- 요약하면, K-패스는 기존 알뜰교통카드의 단점을 보완하고 혜택을 확대한 새로운 대중교통 할인 제도입니다.
2. K-패스 이용방법
K-패스 혜택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도 질문이 많았는데요.
매우 간단하게 K-패스 전용 카드(신용, 체크, 선불형 교통카드)를 발급받은 후 홈페이지에 회원가입만 하면 대중교통 이용 시 추가적인 절차 없이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회원가입도 “K-패스” 모바일 앱(App)이나 누리집(korea-pass.kr) 둘다 가능했고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카드를 전환하면 더 편리하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①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
기존 알뜰교통카드 사용자는 새로 발급받지 않고도 앱이나 홈페이지를 통해 K-패스로 전환 신청이 가능합니다. 전환 신청 후에는 기존 카드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②신규 발급
K-패스 전용카드 23개 발급 가능
3. K-패스 신규카드 발급 방법
K-패스 카드는 공식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10개 카드사(국민, 농협, BC,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 이즐교통카드, DGB유페이)를 통해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사용 방법
-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지하철, 버스 등)을 이용하면 마일리지가 자동 적립됩니다.
- 적립된 마일리지는 다음 달에 현금, 마일리지, 카드 공제 등의 방식으로 환급받게 됩니다.
- 일반인 20%, 청년층 30%, 저소득층 53%의 금액을 환급받습니다.
- 최대 60회까지 환급이 가능합니다.
4. K-패스 환급 조건
① 만 19세 이상
(어린이·청소년 미해당)
② K-패스 참여 지자체에 거주하는 주민
- K패스에 참여하고 있는 189개 시·군·구 주민만 이용가능
③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한 사람
④ 횟수제한
-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환급이 가능합니다.
- 월 최대 60회까지만 환급이 가능합니다.
(만일 대중교통을 60회 이상 이용한 경우 이용요금이 높은 금액 순서대로하여 60회 분까지만 환급이 됩니다.)
(예외로 경기도민과 인천시민의 경우 지자체의 자체적인 추가 혜택에 따라 60회 초과분까지도 지원이 가능합니다.)
- 회원가입을 한 첫 달의 경우에는 월 15회 미만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했더라도 환급이 가능합니다.
⑤ 환급 비율
- 일반인 20%, 청년층(만 19~34세) 30%, 저소득층(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53%의 금액을 환급받습니다.
5. K-패스 적용 교통수단
K-패스는 전국 지하철·광역버스·시내버스·마을버스·GTX에만 혜택을 적용받을 수 있습니다.
교통카드 미사용 수단, 별도로 승차권을 발권해야 하는 고속버스·시외버스, 공항버스, 철도 KTX·SRT, 택시 등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6. 거주지역 이외에서 대중교통을 이용해도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회원의 거주지가 아니더라도 K-패스 회원이라면 전국 어디에서나 대중교통을 이용하더라도 K-패스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7. 실물카드를 소지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나요?
네, 대부분의 경우 실물 K-패스 카드를 소지해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바일에 카드를 등록하면 실물카드 없이도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방법은 안드로이드 이용자의 경우, 모바일형 선불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거나 K-패스 실물카드를 모바일페이(삼성페이, 네이버페이 등)에 등록해 이용 가능합니다. (아직 아이폰 이용자는 불가능합니다.)
ㅇ (모바일선불) K-패스 선불카드를 발급하는 모바일 앱(모바일이즐, 카카오페이, iM원패스)에서 모바일 선불카드를 발급해 이용 가능
ㅇ (모바일페이) 후불교통카드(신용·체크카드)에 한해 모바일페이(삼성페이, 페이코, NH페이, BC페이북 등)에 등록하여 이용 가능
※ 카드별 사용 가능한 모바일페이 앱은 K-패스 앱 및 누리집내“K-패스 카드 > 사용안내 > 모바일페이 이용안내” 메뉴 참고
8. K-패스 환급금은 언제 지급되나요?
영업일 기준 최소 2~3일 후, 최대 14일 이후(모바일 페이로 이용한경우) 적립 내역 확인 가능
대중교통 이용 내역을 수신한 후 정산 하는 구조로 실제 대중교통 이용내역, 환급금 계산 등에 수일이 소요되기 때문에 실시간 적립내역 확인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므로 실제 환급금은 대중교통을 이용한 다음 달 영업일 5일에 카드사로지급 요청되며, 카드사는 환급금 정산내용을 토대로 이용자에게 환급을 실시하며, 실제 지급되는 날은 카드사별 상이합니다.
9. 외국인도 K-패스를 이용할 수 있나요?
외국인 등록번호가 있다면 회원가입을 통해 사용가능합니다.
회원가입 할때 필요한 주민등록번호를 대신하여 외국인 등록번호를 입력하면 회원가입이 가능하기 때문이죠.
10. K-패스 앱이 많은데 공식 앱은 무엇인가요?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제작한 공식앱을 이용해야 합니다.
오늘은 [K-패스] 사람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내용 Top 10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공감 부탁 드립니다.
아래 추천글도 많은 관심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추천글
2024.05.17 - [생활정보] - 킬러들의 쇼핑몰 "파신" - 김민 배우 프로필
2024.05.16 - [생활정보] - AI디지털교과서 도입 정책이 뭔가요?(교육부 2025년 디지털교과서 시행)
2024.05.16 - [생활정보] - 고혈압 증상, 고혈압 낮추는 방법 (혈압이 높으면 다 고혈압인가요?)
2024.05.12 - [생활정보] - (실시간) 전국 고속도로 주유소 가격 확인 방법(전기차, 수소차 포함)
2024.05.11 - [생활정보] - 전국 고속도로 교통상황 실시간 CCTV 확인 방법(ROADPLUS, ITS)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둔둔하게, 둔둔하다 뜻 (0) | 2024.05.21 |
---|---|
병원 신분증 의무화 제도란? (이제 병원 갈 때 신분증 필수) (0) | 2024.05.21 |
해외직구 금지품목 물품 리스트(2024년 6월 적용) (0) | 2024.05.20 |
전세사기 특별법 개정안 내용 정리 (0) | 2024.05.19 |
[의대증원 이유와 갈등] 시간의 흐름별 요약 (0) | 2024.05.1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