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작년에 국토부가 알뜰교통카드보다 할인폭을 늘리고 사용 편리성을 높인 K-패스를 내년 하반기 7월부터 도입한다고 발표했었죠.
그런데 이 K-패스를 24년 5월로 앞당겨 시행한다고 합니다.
교통비 환급액도 꽤 커서 가계부담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될수있는데요.
이 K-패스가 무엇이고 뭐가 어떻게 바뀌는지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K-패스란?
2. K-패스 신규 사업 요점 정리
1. K-패스란?
K-패스에 대해 생소하시죠.
24년 올해 신규로 추진하는 교통비 환급 사업인데요.
아마 알뜰교통카드는 잘 아실겁니다.
K패스는 이 알뜰교통카드 사업의 업그레이드 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추진 배경에는 고물가 지속, 전국 대중교통비 인상 등에 따라 서민과 청년층 등 대중교통 실수요자의 교통비 부담이 가중되기 때문이었습니다.
그런 의미로 알뜰교통카드는 교통비 절감에 큰 도움이 되었었죠.
대중교통 이용 시 걷거나 자전거를 이용했을경우 이용거리에 따른 마일리지를 지급하고 카드사의 추가 할인혜택을 포함하여 대중교통비의 최대 30%를 절감할 수 있었죠.
- 일반인 최대 19,800원 절감
- 청년층 최대 28,600원 절감
- 저소득층 최대 48,400원 절감
이와 관련된 상세 내용은 이전 포스팅을 통해 자세히 보실 수 있으니 열어 놓으시고 함께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알뜰교통카드는 플러스로 자동 업그레이드 되면서 혜택이 더 좋아졌는데요.
이보다 더 좋아지는게 K패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전 알뜰교통카드는 사용하는데 좀 불편사항이 있었습니다.
이를 개선하여 24년 5월에 추진한다고 합니다.
이전에 불편했던 적립방식이나 주의사항도 위 포스팅을 보시면 쉽게 아실 수 있습니다.
현행 알뜰교통카드는 보행, 자전거 이동거리에 비례하여 지원되고 별도의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사용이 수반되어 다소 불편하고 이용이 어렵다는 의견이 있어 왔습니다.
아무튼 이제 우리가 해야 할일은 알뜰교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일이죠.
K패스 알뜰교통카드 신청방법도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제 5월에 시행되는 K패스에 대해 요점을 정리해보겠습니다.
2. K-패스 신규 사업 요점 정리
K-패스 신규 사업 예산 735억원 배정
당초 계획이었던 7월보다 앞당겨 24년 5월부터 조기 시행되는 K-패스 신규 사업
최소 이용 횟수도 월 21회에서 15회로 낮춰 시행
K패스 교통카드란?
월 15회 이상 정기적으로 대중교통이용 시 지출 금액의 일정 비율을 월 최대 60회까지 적립 후 다음 달에 환급받는 교통카드입니다.
이용계층에 따라 20~53% 환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일반20%
- 청년30%
- 저소득층53%
오늘은 K패스 신규 사업 5월 시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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