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여러분 BRT를 타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BRT가 뭔지 잘 모르시겠다고요?
그럼 BRT가 무엇인지 지금부터 쉽고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BRT란?
2. BRT 노선
3. BRT 요금
1. BRT란?
BRT(Bus Rapid Transit)란?
BRT(Bus Rapid Transit)는 버스 전용 차로를 이용해 기존 버스보다 빠르고 정시성 있는 대중교통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인데 우리말로는 간선급행버스체계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정시성은 철도 열차의 큰 장점 중에 하나인 출발시각과 도착시간이 정해져 있는 것을 말합니다.
BRT는 일반 버스와 달리 정류장에서 승차권을 미리 구매하고, 전용차량에 탑승하여 전용 차로를 이용해 급행으로 이동하는 버스라서 신호 대기 시간이 줄어드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설비는 지하철의 십분의 일(1/10) 수준이고 운영비도 저렴하여 가성비가 매우 높은 교통수단입니다.
그래서 BRT 시스템은 도시 교통 문제를 해결하고 대중교통 이용을 활성화하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BRT 시스템은 1970년대 브라질의 쿠리치바에서 처음 도입되었습니다. 쿠리치바는 급격한 도시화와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BRT 시스템을 도입하였고, 이는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후 BRT 시스템은 전 세계로 확산되었으며, 현재는 여러 나라에서 다양한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2000년대 초반부터 BRT 도입이 논의되기 시작했습니다. 급격한 도시화와 교통 혼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는 BRT 시스템을 도입하기로 결정하였고, 이를 통해 대중교통의 효율성을 높이고자 했습니다. 현재는 서울, 대구, 광주 등 대도시뿐만 아니라 포항, 천안, 목포 등 중소도시에서도 BRT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BRT의 주요 특징
- 전용 차로: BRT는 전용 차로를 사용하여 일반 차량과의 혼잡을 피하고, 정시성을 확보합니다. 이는 교통 체증이 심한 도심에서도 빠르고 효율적인 이동을 가능하게 합니다.
- 정류장 시설: BRT 정류장은 일반 버스 정류장보다 더 발전된 시설을 갖추고 있습니다. 승차권을 미리 구매할 수 있는 자동 발권기, 실시간 도착 정보를 제공하는 전광판, 쾌적한 대기 공간 등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 고속 운행: BRT는 전용 차로를 이용해 신호 대기 시간이 줄어들어 이동 시간이 단축됩니다. 이는 출퇴근 시간대에 특히 유용합니다.
- 환경 친화적: BRT는 대중교통 이용을 촉진하여 개인 차량 사용을 줄이고, 이에 따라 대기 오염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2. BRT 노선
BRT 노선
정부는 2030년까지 전국에 80개 BRT 노선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이를 통해 주요 도로의 통행 시간을 30% 단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대구, 광주 등 대도시뿐만 아니라 포항, 천안, 목포 등 27개 중소도시에서도 BRT 운행이 가능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① 운영중인 27개 노선
구분 | 합계 | 수도권 | 부산 울산권 | 대구권 | 광주권 | 대전권 | 기타권역 | |
광역 BRT* | 노선수(개소) | 4 | 2 | - | - | - | 2 | - |
연장(km) | 114.5 | 30.3 | - | - | - | 84.2 | - | |
도시 BRT | 노선수(개소) | 23 | 17 | 3 | - | - | 3 | - |
연장(km) | 207.4 | 151 | 24.9 | - | - | 31.5 | - |
② 추진중인 5개 사업 구간
노선명 | 사업구간 | 연장(km) | 사업기간 | 비고 | |
계 | 5개 노선 | 67.2 | |||
수도권 | 성남 BRT | 성남 남한산성 입구∼복정역(10.2km) | 10.2 | ‘22~’25 | 광역 |
부산·울산권 | 창원BRT | 창원 육호광장~가음정사거리(18.0km) | 18.0 | ‘20~’25 | 도시 |
대전권 | 공주∼세종BRT | 공주 버스종합터미널∼세종 6-2생활권(18.5km) | 18.5 | ‘22~’24 | 광역 |
기타권역 | 제주BRT | 국립박물관사거리∼월산마을 아라초사거리∼달무교차로(10.5km) |
10.5 | ‘22~’25 | 도시 |
기린대로 BRT(전주) | 호남제일문광장사거리~한벽교삼거리(10.0km) | 10.0 | ‘23~’25 | 도시 |
③ 계획중인 48개 노선
구분 | 합계 | 수도권 | 부산 울산권 | 대구권 | 광주권 | 대전권 | 기타권역 | |
단 기 (‘21∼25년) |
광역 | 13 | 10 | 1 | 0 | 0 | 2 | 0 |
도시 | 6 | 1 | 2 | 0 | 0 | 3 | 0 | |
중장기 (‘26∼30년) |
광역 | 9 | 6 | 1 | 0 | 0 | 2 | 0 |
도시 | 20 | 7 | 3 | 3 | 1 | 4 | 2 | |
합계 | 48 | 24 | 7 | 3 | 1 | 11 | 2 |
주요 BRT 노선
① 수도권
② 부산, 울산
- 부산 울산권 내 도심 BRT 2개 16.3㎞ 운영 중이며, 두 노선은 해운대, 송정로,
중앙동, 서면교차로 등 부산의 주요 도심지를 경유하고 있음
지역 | 노선 | 구간 | 총연장 | 구분 |
부산 | 내성~서면 | 내성교차로~서면교차로 | 5.9 | 도심 |
내성~송정 | 내성교차로~중동 지하차도 | 10.4 | 도심 |
③ 세종시
노선번호 | 출발지 | 경유지 | 종점 | 배차간격 |
B0 |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 | 정부세종청사 |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 | 8~12분 |
B2 | 오송역 | 정부세종청사 | 반석역 | 6~10분 |
B4 | 오송역 | 세종시청 | 반석역 | 20~30분 |
B5 |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 | 고운동, 아름동 | 세종고속시외버스터미널 | 15~20분 |
④ 대전권
대전권 내 광역 BRT는 2개, 도심 BRT는 3개 운영 중입니다.
세종 BRT는 주로 KTX 오송역과 행정중심복합도시 간 광역 교통수요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도안대로와 도안동로 BRT는 대전 도안 신도시와 유성구 인접 도심지간의 교통 수요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지역 | 노선 | 구간 | 총연장 | 구분 |
세종 | 유성~오송역 | 반석역~세종시∼오송역 | 31.2 | 광역 |
대전역~오송역 | 대전역~세종시~오송역 | 53 | 광역 | |
한누리대로 | 세종시외버스터미널(내부순환) | 23.4 | 도심 | |
대전 | 도안대로 | 유성네거리~용계동 | 3.0 | 도심 |
도안동로 | 만연교~가수원네거리 | 5.1 | 도심 |
⑤ 대구권
- 현재 BRT 없음
- 2025년부터 설치 공사 추진 예정
⑥ 광주권
- 현재 BRT 없음
- 2025년부터 설치 공사 추진 예정
3. BRT 요금
▶ 세종시 간선급행버스 요금제(BRT)
구분 | 일반 | 청소년 | 어린이 |
세종시내구간 | 1,400원 | 1,100원 | 600원 |
세종↔반석역 | 1,700원 | 1,300원 | 800원 |
세종↔오송역 | 1,700원 | 1,300원 | 800원 |
오송역↔반석역 | 2,000원 | 1,600원 | 1,000원 |
▶ 대전 간선급행버스 요금제(BRT)
오늘은 BRT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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