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지금 혹시 전기차를 구매할 예정이신가요?
그렇다면 내가 구입하려고 하는 전기자동차가 나라에서 주는 국고 보조금이 얼마인지 궁금하실 텐데요.
무공해차인 전기자동차를 구매하면 국고 보조금뿐만 아니라 지자체 보조금도 받을 수 있죠.
그럼 2024년 전기차 보조금은 얼마인지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2024년 달라지는 보조금 개편 방향
2. 2024년 전기차 보조금액
1. 2024년 달라지는 보조금 개편 방향
환경부에서는 <2024년 전기자동차 보급사업 보조금 업무처리지침>을 확정하고 2월 20일부터 이번 보조금 지침에 따라 산정한 전기차 차종별 국비 보조금 지원 금액을 공개하였는데요.
아래에서 초소형차, 소형차, 승합차, 화물차 차종별로 금액을 정리하였습니다.
먼저 2024년부터 달라지는 보조금 정책부터 알아보죠.
내용은 간단합니다.
초기 얼리어답터들에 의한 전기차 인기가 사그라들면서 전기차에 대한 의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정부의 전기차에 대한 정책은 뚜렷합니다.
중장기 목표로 전기차 보급이 주요 정책과제로 대두되어 있죠.
2030 NDC 달성을 위한 전기차 보급목표 420만 대를 확정하여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시장동향은 얼리어댑터 중심의 초기시장에서 일반소비자 중심 주류시장 전환으로 전기차 가성비, 이용편의에 대한 소비자 눈높이가 상향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사용 후 재활용 문제 등 전기차 환경영향 이슈도 떠오르고 있죠.
그래서 몇 가지 주요 개편방향을 마련했습니다.
정부는 지난 2월 6일 보조금 지침(안)을 행정예고하면서 이번 보조금 개편방향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습니다.
① 성능 좋고 안전한 전기차 보급 촉진
1회 충전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속도가 빠른 차량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원하는 한편, 차량정보수집장치 탑재로 안전점검이 용이한 차량에 혜택을 제공한다.
(성능) - 주행거리가 길고 충전속도가 빠른 차량에 더 많은 보조금 지원
(안전) - 차량정보수집장치(OBDⅡ) 탑재로 안전점검이 용이한 차량 혜택
② 배터리 기술혁신 유도로 전기차 친환경성 제고
성능 대비 하중이 가볍고 재활용 가치가 높아 환경부담이 적은 배터리 장착 차량에 더 많은 보조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배터리효율계수) - 배터리 에너지밀도에 따른 보조금 차등 강화
(배터리환경성계수) - 배터리 재활용 가치에 따른 차등 지원으로 자원순환성 개선
③ 전기차 사후관리·충전여건 개선을 위한 제작사 노력 유도
전기차 제작사 사후관리 역량에 따른 보조금 차등을 강화하고 충전 기반시설(인프라) 확충에 대한 혜택(인센티브)을 확대하여 민간 차원에서도 전기차 사용 편의를 개선하려는 노력을 지속하도록 유도한다.
(A/S) - 전 권역에 직영 A/S센터를 운영하는 제작사 차량 우대
사후관리 미보증 시 보조금 삭감
(충전인프라) - 제작사 충전인프라 확충 실적에 따른 혜택
④ 경제적 취약계층·청년 및 소상공인 전기차 진입장벽 완화
해당 계층에 추가지원금을 지급하는 한편, 전액지원 기준 강화, 가격 할인폭에 비례한 인센티브 지급 등을 통해 전기차 실구매가를 낮출 계획이다.
(추가지원) - 경제적 취약계층, 청년 및 소상공인 전기차 진입장벽 완화
(가격인하 유도) - 전액지원 기준 강화, 가격 할인폭에 비례한 인센티브 지금
2. 2024년 전기차 국고 보조금액
환경부는 행정예고 기간 동안 제작·수입사로부터 의견을 수렴하고, 차종별 보조금 산정에 필요한 증빙서류를 취합하여 반영하였습니다.
확정된 보조금 지침과 전기차 차종별 국비 보조금 지원 금액은 무공해차 통합 누리집을 통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2024년 전기차 국고 보조금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해당 금액은 차량가격 할인폭에 비례한 추가 인센티브도 반영된 금액입니다.
2024년 전기차 국고 보조금
① 승용 및 초소형 전기자동차(2024년)
구분 | 제조/수입사 | 차종 | 국고보조금 지원금액(만원) |
중·대형 | 현대자동차 | Electrified G80 AWD 19인치 | 310 |
GV60 스탠다드 2WD 19인치 | 325 | ||
GV60 스탠다드 AWD 19인치 | 310 | ||
GV60 스탠다드 AWD 20인치 | 300 | ||
GV60 퍼포먼스 AWD 21인치 | 285 | ||
Electrified GV70 AWD 20인치 | 295 | ||
Electrified GV70 AWD 19인치 | 310 | ||
아이오닉5 2WD 스탠다드 19인치 | 630 | ||
아이오닉5 AWD 스탠다드 19인치 | 606 |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 690 |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19인치 빌트인 캠 미적용 | 690 | ||
아이오닉5 2WD 롱레인지 20인치 | 673 |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19인치 | 673 | ||
아이오닉5 AWD 롱레인지 20인치 | 645 | ||
아이오닉6 스탠다드 2WD 18인치 | 700 | ||
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18인치 | 706 | ||
아이오닉6 롱레인지 2WD 20인치 | 706 | ||
아이오닉6 롱레인지 AWD 18인치 | 706 | ||
아이오닉6 롱레인지 AWD 20인치 | 687 | ||
코나 일렉트릭 2WD 스탠다드 17인치 | 593 | ||
코나 일렉트릭 2WD 롱레인지 17인치 | 651 | ||
코나 일렉트릭 2WD 롱레인지 19인치 | 601 | ||
아이오닉5 N | 280 | ||
기아 | EV6 스탠다드 2WD 19인치 | 675 | |
EV6 롱레인지 2WD 20인치 | 683 | ||
EV6 롱레인지 4WD 20인치 | 661 | ||
EV6 롱레인지 2WD 19인치 | 684 | ||
EV6 롱레인지 4WD 19인치 | 684 | ||
EV6 스탠다드 4WD 19인치 | 649 | ||
니로 플러스(DP) | 592 | ||
The all-new Kia Niro EV | 596 | ||
EV6 GT | 267 | ||
EV9 2WD 19인치 | 301 | ||
EV9 2WD 20인치 | 298 | ||
EV9 4WD 19인치 | 287 | ||
EV9 4WD 21인치 | 291 | ||
EV9 GTL 4WD 21인치 | 286 | ||
BMW | iX3 M Sport | 205 | |
i4 eDrive40 | 212 | ||
i4 M50 | 198 | ||
iX1 xDrive30 | 184 | ||
스텔란티스코리아 | Peugeot e-2008 SUV | 331 | |
Peugeot e-208 | 349 | ||
테슬라코리아 | Model Y RWD | 195 | |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 EQB300 4MATIC(5인승) | 217 | |
EQB300 4MATIC(7인승) | 217 | ||
케이지모빌리티 | 토레스 EVX 2WD 18인치 | 457 | |
토레스 EVX 2WD 20인치 | 443 | ||
폴스타오토모티브코리아 | Polestar 2 Long Range Single Motor(MY23) | 427 | |
Polestar 2 Long Range Dual Motor(MY23) | 163 | ||
Polestar 2 Long Range Single Motor(MY24) | 439 | ||
Polestar 2 Long Range Dual Motor(MY24) | 186 | ||
볼보자동차코리아 | 볼보 C40 Recharge Twin | 201 | |
볼보 XC40 Recharge Twin | 192 | ||
한국토요타자동차 | 렉서스 RZ450e | 276 | |
폭스바겐그룹코리아 | 폭스바겐 ID.4 Pro | 492 | |
아우디 Q4 40 e-tron | 196 | ||
아우디 Q4 Sportback 40 e-tron | 198 | ||
경형 | 기아 | 레이 EV 2WD 14인치 4인승 승용 | 452 |
레이 EV 2WD 14인치 2인승 밴 | 452 | ||
레이 EV 2WD 14인치 1인승 밴 | 452 | ||
초소형 | 마이브 | 마이브 M1 | 250 |
쎄보모빌리티 | CEVO-C SE | 250 | |
CEVO-C SE VAN | 250 |
② 전기화물차(2024년)
구분 | 종류 | 제조/수입사 | 차종 | 국고보조금 지원금액(만원) |
화물 | 초소형 | 마스타전기차 | MASTA VAN | 400 |
MASTA HIM | 400 | |||
디피코 | 포트로-탑 | 400 | ||
포트로-픽업 | 400 | |||
포트로-탑S | 400 | |||
포트로-픽업S | 400 | |||
경형 | 디피코 | 포트로350L-탑 | 788 | |
포트로350L-픽업 | 788 | |||
소형 | 파워프라자 | 봉고3ev PEACE | 554 | |
봉고3ev PEACE 더블캡 | 481 | |||
현대자동차 | 포터Ⅱ 일렉트릭(23MY) | 1,050 | ||
포터Ⅱ 일렉트릭(24MY) | 1,050 | |||
기아 | 봉고 전기차 | 1,050 | ||
봉고 전기차 냉동탑차 | 1,261 | |||
봉고 전기차 저상형 냉동탑차 | 1,261 | |||
일진정공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149.9km) | 916 |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186.1km) | 1,169 |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봉고) | 1,306 | |||
일진무시동전기냉동탑차(포터) | 1,291 | |||
대창모터스 | 다니고C | 975 | ||
다니고C2 | 268 | |||
다니고R | 1,147 | |||
다니고R2 | 1,055 | |||
이브이케이엠씨 | MASADA 2밴 | 299 | ||
MASADA 4밴 | 269 | |||
MASADA 픽업 | 295 | |||
MASADA 3세대 2밴 | 274 | |||
MASADA 3세대 4밴 | 246 | |||
EC35 2밴 | 194 | |||
제이스모빌리티 | 이티밴 | 405 | ||
이티4밴 | 364 | |||
오텍 | 오텍 무시동 전기 냉동탑차(봉고) | 1,118 | ||
이엔플러스 | 이엔1톤롱바디카고 | 850 | ||
이엔플러스EV1톤롱바디트럭 | 895 | |||
GS글로벌 | T4K | 462 | ||
에스에스라이트 | 젤라 | 336 | ||
젤라 P200 | 478 | |||
한국쓰리축 | 한국쓰리축1톤롱바디EV트럭(봉고) | 837 | ||
한국쓰리축1톤롱바디EV트럭(포터) | 855 | |||
모빌리티네트웍스 | SE-A2밴 | 333 |
③ 전기승합차(2024년)
구분 | 종류 | 제조/수입사 | 차종 | 국고보조금 지원금액(만원) |
승합 | 중형 | 현대자동차 | 카운티 일렉트릭 | 3,915 |
카운티 일렉트릭(마을버스) | 4,000 | |||
이비온 | E6(JL618S), 어린이통학 | 1,127 | ||
GS글로벌 | NEW BYD eBus-7 | 1,007 | ||
한차 | GREENWAY720 | 4,250 | ||
테라팩토리 | 테라밴키즈(2022), 어린이운송용14명 | 776 | ||
테라밴키즈11(2022), 어린이운송용11명 | 772 | |||
테라밴 | 767 | |||
중원자동차 | EV J1 | 1,496 | ||
대형 | 현대자동차 | 일렉시티 굴절버스 | 8,384 | |
일렉시티 이층버스 | 11,900 | |||
일렉시티(4PACK V1) | 7,000 | |||
일렉시티(3PACK) | 7,000 | |||
일렉시티(4PACK V2) | 7,000 | |||
일렉시티 타운 | 6,859 | |||
케이지모빌리티커머셜 | SMART 110(272kWh) | 3,850 | ||
SMART 110E(347kWh) | 5,950 | |||
SMART 110(260kWh) | 5,724 | |||
SMART 110E(260kWh) | 5,950 | |||
SMART 110(301kWh) | 7,000 | |||
우진산전 | 아폴로900전기버스 | 4,719 | ||
아폴로1100전기버스 23MY | 7,000 | |||
아폴로1200-B43 | 7,000 | |||
아폴로1200-S42 | 7,000 | |||
피라인모터스 | HYPERS1609N | 5,796 | ||
HYPERS1611N | 5,440 | |||
HYPERS1609HN | 5,755 | |||
HYPERS1609N(25인승) | 5,794 | |||
HYPERS1609HN(25인승) | 5,755 | |||
한차 | GREENWAY1100A | 5,950 | ||
티에스에코에너지 | 일레누스(TS1100-1) | 5,771 | ||
범한자동차 | E-SKY11(350kWh) | 1,980 | ||
E-SKY9(281kWh) | 1,980 | |||
E-STAR8 V1 | 1,719 | |||
E-STAR11 | 1,980 | |||
E-STAR12i | 2,480 | |||
이온모터스 | 시티라이트Ⅱ | 2,290 | ||
시티라이트9 | 2,310 | |||
GS글로벌 | NEW BYD eBus-12 | 2,180 | ||
BYD eBus9 | 2,310 | |||
이엠코리아 | 에픽시티 | 2,310 | ||
에픽타운 | 2,101 | |||
재일홀딩스 | 그린타운400 | 1,539 | ||
아이버스 | 아이버스어린이운송차 | 5,950 |
국고 보조금 이외에 각 시도별 지자체 보조금도 있죠.
국가와 지자체 양쪽 보조금을 모두 수령할 수 있는데요.
각 지자체별 보조금액이 모두 다르기 때문에 해당 지자체에 꼭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아래는 2023년 각 지자체별 보조금 금액입니다.
2023년 지자체별 전기차, 수소차 보조금
시도 | 전기자동차 | 수소자동차 |
서울특별시 | 180 | 1,000 |
부산광역시 | 300 | 1,100 |
대구광역시 | 350 | 1,000 |
인천광역시 | 350 | 1,000 |
광주광역시 | 390 | 1,000 |
대전광역시 | 350 | 1,000 |
울산광역시 | 340 | 1,150 |
세종특별자치시 | 400 | 1,000 |
경기도 | 300~500 | 1,000~1,250 |
강원특별자치도 | 360 | 1,200 |
충청북도 | 680 | 1,100 |
충청남도 | 700 | 1,000~1,300 |
전라북도 | 700 | 1,200 |
전라남도 | 620~850 | 1,200~1,500 |
경상북도 | 600~1,100 | 1,000 |
경상남도 | 600~1,150 | 1,060 |
제주특별자치도 | 400 | - |
오늘은 2024년 전기차 보조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공감 부탁 드립니다.
아래 추천글도 많은 관심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추천글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전종서 HUBLOT 콜라병 몸매 (0) | 2024.03.10 |
---|---|
박주은 리포터 프로필 (생방송투데이 3GO 리포터) (0) | 2024.03.09 |
재채기는 왜 두번씩 할까? (0) | 2024.03.08 |
유보통합 교사자격 기준 - 어떻게 준비해야 할까? (0) | 2024.03.07 |
[파도타기 척수병증] 서핑 배우다 하반신마비? (0) | 2024.03.0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