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TL 쓰론앤리버티가 12월 7일 정식 오픈을 하죠.
하지만 게임에 관련된 정보는 너무 제한적이고 찾아볼 수가 없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게임 플레이에 도움이 될 수 있는 TL 쓰론앤리버티 개발자와의 인터뷰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목차
개발자가 알려주는 TL 핵심 요약
- TL 론칭 일정 및 오픈 시간
- 사전 다운로드 기간
- 만렙 육성 기간
- 과금 BM
개발자가 알려주는 TL 핵심 요약
TL은 5월 한국 베타테스트를 진행하고 9월에는 아마존을 통해 글로벌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면서 최종 점검을 진행했었죠.
처음 성적표는 좋지 않았습니다.
유저들의 불만이 속출했고 엔씨소프트 TL팀은 전면 수정을 단행하기에 이릅니다.
그나마 베타테스트 기준으로 게임 정보를 취합하고 공부하던 유저들의 노력은 다시 원점으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에 미디어 공동 개발자 인터뷰에서 나온 정보는 꽤 유용하리라 생각이 듭니다.
PD : 안종옥
기획총괄 : 이문섭
TL 정식 오픈 시간 | 2023년 12월 7일 저녁 20시 정식 론칭 | |||||||
정식 게임 다운로드 | 2023년 12월 4일 오전 11시 론칭 클라이언트 사전 다운로드 시작 (클라이언트 용량이 꽤 크기 때문에 사전 설치 필요) |
|||||||
PC 및 콘솔 | 한국은 PC기반 시장이라 PC 먼저 오픈 글로벌은 PS, Xbox 등 콘솔로 오픈 예정 |
반응형
과금 BM | BM 상품들은 캐릭터 능력치에 영향을 주는 상품은 없음 - 유저들의 BM에 대한 의심을 깨트려 드리기 위해 구성 - 사전예약 기간 한정 패키지는 출발 시점 유저들의 BM걱정을 없애드리기 위해 사전에 TL비즈니스 모델을 보여줄 수 있는 부분이 잘 드러나는 상품을 선보이고 싶어서 기획하였음 (과거 정액제 PC게임으로 회귀) (물가가 올라 월 5만원 정액제라고 생각하면 됨) (루센트, 패스, 영약 등은 론칭 후에도 단품으로 구매 가능) (향후 주력 상품 - 야성변신, 의상, 아미토이, 소셜 모션) |
|||||||
아미토이 야성변신 수집 방법 |
콘텐츠 보상 80% 이벤트 보상 5% 유료 상품 15% - 출시 시점 비율임 - 이후에도 계속 비율을 유지하면서 추가될 예정 - 특히 아미토이 탁본집은 콘텐츠 보상과 이벤트 보상만으로도 전부 달성할 수 있도록 유지 (출시 시점에서의 비율은 이게 맞다고 답변하여 향후 걱정됨) |
레벨 육성 기간 | 대략 60시간 기준 만렙 달성 가능 - 1일 2~3시간 플레이 : 4주 만렙 달성 - 1일 24시간 플레이 : 3일 만렙 달성 (부주 구해서 풀로 돌리면 3일안에 만렙 컨텐츠 즐길 수 있음) |
|||||||
닥사 구간 삭제 - 퀘스트로 그냥 쭉 만렙을 달성할 수 있도록 변경 (일퀘 새로고침 루센트/다이아 소모 불필요해짐) (정예몹 드랍 일퀘주문서 불필요해짐) |
||||||||
자동 사냥 | 아예 없음 | |||||||
스킬북 | 스킬북 삭제 - 레벨업을 하면 자동으로 스킬을 습득하는 형태로 바뀜 - 스킬 습득 속도도 빨라져 초반에 다양한 스킬을 쓸 수 있도록 변경 - 스킬 레벨업은 별개 (성장 재료 수급 한계로 우선 순위 스킬 정한 후 업그레이드 추천) |
|||||||
초월스킬 | 3종류의 초월 스킬이 존재 - 각 랭킹 상위 유저들 3명이 습득하게 됨 - 초월 스킬 사용 시 날씨를 변화 시킴 - 날씨의 변화가 플레이에 영향을 끼치도록 설계했으나 강요하는 형태가 되어 영향력을 줄임 - 하루 1~2번밖에 사용할 수 없도록 설정 |
|||||||
방어구 | 방어구는 착용 제한이 없으므로 다양한 조합이 가능 - 무기에 따라 편향된 방어구 조합이 나오는 것이 아닌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도록 설정 - 방어구 재질에 대한 능력치 차이는 최소화 시킴 - 당연히 재질마다 고유 능력치가 있으나 착용이 강제될 정도는 아님 - 판금 갑옷은 투지 옵션이 붙어있고 천옷은 마나 옵션이 붙어있는 방식 (개인 선호도에 따라 다양한 방어구 조합 가능) |
|||||||
수호자 변신 | 무기와 관련된 수호자 변신 7종 - 메인 퀘스트를 통해 습득 |
|||||||
성별 변경 | 추후 성별이나 외형을 바꾸는 것이 가능함 (성별 변경권, 커스터마이징 변경권) |
보스 난이도 | 지스타 무대 시연 때 보여준 보스레이드가 너무 단조롭고 공략이 쉬워보여서 재미가 없다. - 역동적인 전투 장면을 보여줄 수 있었지만 어지러워 보일 수 있기 때문에 시연에서는 보여주기에 최적화된 모델을 선택하였음 - 무대 시연 보스는 난이도가 낮은 보스를 선정하여 정적으로 보였음 - 난이도가 높은 다양한 컨셉의 보스가 더 많기 때문에 기대해도 좋음 - 도전욕을 자극하는 보스가 많다고 자부함 (베타때도 일반 필드보스는 사실 거의 서서쏴가 가능할 정도로 난이도가 쉬웠음) (아크보스는 차원이 달라 매우 어려웠음) (적혈까지 가세하여 죽기 일쑤였음) |
|||||||
아크 보스 오픈 시기 | 첫번째 아크 보스는 정식 출시 후 한달 뒤 열릴 예정 이후 서버 상태에 따라 콘텐츠가 선별적으로 해금되는 방식 채택 |
|||||||
점령전, 공성전 오픈 시기 | 첫번째 점령전은 정식 출시 후 며칠 지난 뒤 열릴 예정 공성전은 45일 정도 뒤 예정 |
|||||||
세금 수송 | 세금 수송 루트로 인한 피해 없음 - 유저들이 사냥하는 필드와 겹치지 않도록 루트가 설정되어 있음 세금 수송 주기는 일주일에 한번 정도 진행 성을 지키는 수성만 하지 않도록 외부에서도 자유로운 전투가 생기는 걸 의도한 컨텐츠 |
|||||||
선판정, 후판정 | 판정의 경우 처음부터 컨트롤을 살릴 수 있도록 후판정으로 개발 | |||||||
아이템 습득 | 던전 습득 필드 습득 거래소 매매 - 단순히 필드에서 나올 때까지 잡는 방식은 지양 - 의뢰 또는 특정 던전, 이벤트 진행하는 식으로 유의미한 플레이를 하도록 계획 |
|||||||
작업장 | 기본적으로 작업장이 돌아기기 쉬운 게임이 아니라고 봄 - 아이템을 획득해도 귀속이 많음 - 부캐를 많이 만들어 일퀘로 재료를 수급하는 시스템을 배제 - 게임 경제를 설계할 당시 캐릭터 하나만 키우는 게임으로 기획 |
|||||||
타이달의 탑 | 무빙샷이 가능하게 변경되면서 타이달의 탑도 전부 변경함 - 패턴, 공격 범위, 타이밍 등 전부 변경 오픈 시 20층까지 존재 |
|||||||
충돌 판정 | 베타 테스트까지만 해도 모든 곳에서 충돌 판정이 발생하였음 현재는 분쟁 지역에서만 발생하도록 변경 필드에서 몬스터와의 충돌은 계속 존재 |
|||||||
PC방 전용 혜택 | 준비중 |
오늘은 TL 쓰론앤리버티 개발자가 알려주는 핵심 정보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하트♡ 공감 부탁 드립니다.
아래 추천글도 많은 관심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추천글
반응형
'TL 쓰론앤리버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TL 쓰론앤리버티 알아두면 좋은 기본 핵심 설명(무기 숙련도, 특성, 랭킹, 걸쇠 등) (2) | 2023.12.07 |
---|---|
TL 쓰론앤리버티 Xbox 무선 컨트롤러 조작 사용 방법 (0) | 2023.12.06 |
TL 쓰론앤리버티 무기별 직업 스킬(단검,장궁,석궁) (1) | 2023.11.23 |
TL 쓰론앤리버티 무기별 직업 스킬(양손검, 장검, 지팡이, 마법봉) (1) | 2023.11.22 |
NC TL 쓰론앤리버티 정식 오픈일 및 사전예약 혜택(쇼케이스 핵심 요약) (0) | 2023.11.0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