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엔씨소프트의 TL 쓰론앤리버티 출시일 및 게임 대폭 개선사항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저도 지난 5월 티엘 베타테스트에 선정되어 게임을 플레이해 보았는데요.
과연 얼마나 많은 내용이 변경되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에서는 5월에 베타 테스트를 했는데 북미에서는 아마존을 통해 9월에 베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아마존 베타 테스트에서는 5월의 국내 유저들의 피드백을 반영하여 일부 수정된 내용이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도 이번 9월에 아마존 북미지역 대상 TL 베타테스트를 신청해봤지만 떨어졌네요.
9월 19일부터 10월 3일까지 진행하는데 당첨되었다면 추석 연휴를 활용해 재미있게 즐겨봤을 텐데 아쉽습니다.
<목차>
1. TL 쓰론앤리버티 출시일 및 TL 만렙
2. TL 변경 및 개선사항
3. TL 신규 콘텐츠
1. TL 쓰론앤리버티 출시일 및 TL 만렙
① 국내 출시일
엔씨소프트 TL 쓰론앤리버티는 올해 12월 국내에서 먼저 단독 출시를 진행합니다.
TL의 경우 아마존에서 진행하고 있는 글로벌 테스트를 통해 작품의 완성도를 높이고 올해 국내 시장에 먼저 출시를 진행하고 이후 아마존게임즈와 함께 북미와 유럽, 일본 등 글로벌 시장으로 서비스 권역을 확장할 예정입니다.
글로벌 출시의 경우 아마존게임즈가 유저 테스트 이후 반응을 분석한 후 별도로 공지할 예정입니다.
아마도 국내 출시로 TL에 대한 입소문을 형성하고 차츰 글로벌 팬덤을 구축하여 내년쯤 해외 시장에 동시 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TL과 함께 아이온2도 내부에서 공을 많이 들이고 있다고 합니다.
② TL 만렙
TL 베타 테스트에서는 30 레벨까지 경험해 보지 못해 만렙이 몇인지 다들 궁금해했습니다.
12월 오픈 기준 만렙은 50 레벨입니다.
이번 개선사항에 닥사 구간을 없애고 성장 시간을 단축시키겠다고 밝혔는데요.
베타 테스트 기준 30 레벨까지의 시간은 1/3로 감소시키고, 오픈 기준 만렙인 50 레벨까지의 시간은 1/10 수준으로 감소시켰다고 합니다.
2. TL 쓰론앤리버티 변경 및 개선사항
엔씨소프트 TL은 지난 베타 테스트의 결과가 결코 낙관적이지 않았습니다.
스스로 자신하던 부분에 대한 경종도 있었고, 우려했던 바를 실감하는 내용도 있었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베타 테스트를 통해 많은 생각을 하게 되고 객관적인 시선을 회복하는 계기가 되어 과감한 변화를 진행했다고 합니다.
<베타 테스트 때 문제점>
- 정적인 전투
- 지루한 성장
<개선사항>
구분 | 개선전 | 개선후 | ||||
전투 | 이동중 공격 불가 | 이동중 공격 가능 | ||||
전 지역 캐릭터 간 충돌 | 분쟁지역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캐릭터 간 충돌 제거 | |||||
방향 전환 시 관성 효과 있음 | 방향 전환 시 관성 효과 최소화 - 조작 응답성 향상 | |||||
스킬 | 타게팅 방식 스킬 | 방향지정 및 특정 지점 타격 스킬 다수 추가 | ||||
초반 스킬 적음 / 신규 스킬 습득 어려움 | 초반 스킬 증가 / 신규 스킬 습득 속도 빠르게 변경 | |||||
스킬북 사냥 또는 제작 후 습득 | 스킬 자동 습득 | |||||
스킬 강화 재료 구하기 힘듬 | 스킬 강화 재료 습득량 증가 | |||||
무기 스탯 | 직업 특정 스탯으로 인해 무기 스왑 활용 어려움 | 스탯 체계를 전면 개편 | ||||
특정 스탯이 특정 무기의 공격력만 영향 | 투지/기량/지혜/통찰 : 모든 무기의 공격력에 영향 공격력이 아닌 다른 부가능력 효과 확대 |
|||||
특정 무기의 패시브 스킬 | 모든 무기에 골고루 영향 | |||||
초반 장비 제작 어려움 | 초반 장비제작 및 강화재료 습득처 증가 | |||||
자동사냥 | 자동사냥 및 퀘스트 자동이동 존재 | 자동사냥 및 자동이동 전면 삭제 | ||||
닥사구간 | 성장 시 닥사 구간 존재 | 성장 구간에서 닥사 비중 대폭 낮춤 | ||||
모험 코덱스 등 지역 이벤트 경험치 낮음 | 모험, 탐사, 지역 이벤트의 경험치 보상 대폭 상향 | |||||
파티 인던 경험해보지 못함 | 보스 공략이 필요한 파티 인스턴스 던전 다수 준비 |
위에 말씀드린 사항들은 모두 시급한 최우선 적용 방안들로 이외에도 많은 개선 작업들이 동시에 진행 중이라고 합니다.
곧 있을 아마존 게임즈의 Technical Test Closed Alpha에도 개선 사항들의 일부를 반영하여 테스트 예정이며, 그들의 피드백을 한번 더 반영하여 완성도를 높였으면 좋겠네요.
3. TL 신규 콘텐츠
북유럽 신화를 기반으로 한 강대한 적
죽음을 지켜보는 눈, 말라카
북유럽 신화의 최고신 오딘은 세계수 위그드라실 아래 있는 지식의 샘물을 먹기 위해 스스로 한쪽 눈을 바칩니다. TL에도 끝없는 지식을 얻기 위해 자신의 눈을 바친 인물이 있습니다.
파괴의 신, 실라베스의 하수인 중 하나인 쥬노보트는 금단의 지식을 얻기 위해 기꺼이 대악마에게 한쪽 눈을 내놓습니다. 그리고 그 눈은 대악마의 권능 아래 괴물로 변신, 마력의 황무지에서 모험가들의 죽음을 지켜보고 있죠. 죽음을 지켜보는 눈, 말라카는 차원을 넘나드는 존재이며 종종 이 공간에 있는 자신의 분신을 소환합니다. 분신을 폭발시켜 피해를 주기도 하고, 분신으로부터 에너지를 전달받기도 합니다. 분신이 말라카에게 쏘는 에너지 빔을 가로막지 않으면 말라카의 힘을 감당할 수 없게 되니 플레이어가 대신 맞는 방법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에너지 빔을 너무 오래 맞으면 위험할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아크보스 테벤트
베타 테스트에서 선보였던 퀸 블렌디를 기억하시나요? 서버 단위의 플레이어가 합심해야만 겨우 공략할 수 있는 이 몬스터는 많은 테스터분들에게 강렬한 인상을 남겼는데요.
TL에는 또 하나의 아크보스가 여러분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그 이름은 테벤트. 마도에 빠진 궁정 마법사였던 그는 모종의 힘으로 엄청난 크기의 스켈레톤으로 부활하게 됩니다. 거대한 육신에서 나오는 물리 공격도 강력하지만, 마법사 출신답게 흑마법과 강력한 저주로 플레이어들을 압도합니다. 세계관 최강의 생명체인 아크보스답게 단순한 방법으로는 테벤트를 해치울 수 없습니다. 테벤트가 사용하는 저주들은 물에 반응합니다. 테벤트의 거처는 원형의 해자로 둘러 쌓여 있는데, 해자에 흐르는 맑은 물로 테벤트의 저주를 정화해야 합니다. 비가 내리는 날에는 해자의 수면이 높아져서 접근이 쉬워집니다. 다만, 저주는 물을 오염시킬 수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크들의 협곡, 포노스 분지
더 넓은 세상 TL의 광대한 대륙에는 아직 밝혀지지 않은 수많은 이야기가 숨어 있습니다. 앞으로 우리가 거쳐가게 될 지역과 그 안에 담긴 이야기들을 소개해드립니다.
포노스 분지는 솔리시움 대륙 역사에서 가장 사나운 투사들, 포노스 오크들의 제단이 있는 협곡인데요. 언제 폭주할지 모르는 그들을 감시하기 위해 라슬란 감시대가 항상 긴장 속에서 대치하고 있습니다. 벌써부터 짙은 전투의 향기가 풍기죠? 아무래도 오크들이 머무는 지역이니만큼, 무사하게 돌아갈 생각은 버려야 합니다. 여기저기서 날아드는 쌍도끼와 불벼락 속에서 부디 살아남길. 건투를 빕니다!
파티 인스턴스 던전
TL의 성장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뤄왔던 것은 다양성입니다. 어떤 성향의 플레이어라도 도전의식을 가지고 플레이를 이어갈 수 있도록 콘텐츠의 균형과 배합에 신경 쓰고 있습니다. 솔로잉을 선호하시는 분들을 위해 준비된 모험∙탐험 코덱스와 개인 스테이지형 던전인 타이달의 탑, 거대 커뮤니티 플레이를 좋아하시는 분들을 위한 공성전과 아크보스 등의 대규모 콘텐츠들은 이미 공개된 바 있습니다. 오늘 처음 소개해드리고자 하는 것은 6인 파티 플레이에 최적화된 파티 인스턴스 던전입니다.
필드 던전의 기획의도인 파티 플레이를 그대로 계승하면서 보다 제한적인 조건과 인원으로 강한 챌린지를 부여하는 것이 파티 인스턴스 던전의 의의입니다. 개인적으로는 PC 블레이드 & 소울의 인스턴스 던전을 직접 제작했던 경험과 노하우를 쏟아붓는 중입니다.
<돌파 구간>
파티 인스턴스 던전은 보스를 만나기 전까지의 “돌파구간”과 본격적인 공략이 이루어지는 “보스구간”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저희는 던전의 모든 과정이 흥미롭길 원합니다. 그래서 던전의 돌파구간이 보스전을 위해 소비되는 것이 아니라, 그 과정까지 즐겁게 여겨지도록 만들고 싶었습니다. 이를 위해 던전 디자인은 매우 심플한 형태입니다. 파티 인스턴스 던전은 클래식한 스쿼드 전투의 재미를 지향합니다. 어그로 잡고, 메즈하고, 일점사하는 파티의 협력을 통해 차근차근 전진하는 방식이지만, 그 구간은 길지 않게 설정했습니다. 의미 없이 시간을 잡아먹는 패턴으로 긴장감이 떨어지지 않도록 던전의 밀도와 공략 난이도를 조정 중입니다. 또한, 단순하게 전투만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아니라 퍼즐을 풀이하듯 던전마다 특별한 기믹을 활용해 돌파하는 방식을 반영했습니다. 플레이를 방해하지 않을 정도로 간단한 난이도지만, 월드의 상호작용을 응용한 기발한 재미를 제공할 것입니다.
<보스 구간>
보스 구간은 파티 인스턴스 던전의 하이라이트입니다. 총 6명의 파티원만으로 통제된 환경을 극복해야 합니다. 제한적인 상황만큼 고도의 전략적 포메이션이 필요합니다. 우리 게임의 주요 시스템인 무기 조합을 통해 더 다양한 변수를 창출하게 되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위치한 모든 플레이어들과 협공할 수 있는 필드 보스와 달리 높은 난이도에서 오는 긴장감과 재미를 선사할 것입니다. 파티 인스턴스 던전의 보스들은 매우 강력한 위력을 가지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여러분에게 리트의 한숨과 도전 욕구를 선사하게 될 파티 인스턴스 던전 보스를 소개합니다.
오늘은 TL 쓰론앤리버티 출시일 및 변경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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