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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전동킥보드 최고속도 하향(25→20km) 집중단속 기간 확인하기

by 지식의쓰나미 2024. 7.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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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최근 화제가 되고 있는 전동킥보드의 최고속도 제한 변경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최근 전동킥보드 이용자들에게 큰 변화가 다가오고 있습니다.

바로 전동킥보드의 최고속도가 기존 25km에서 20km로 하향 조정된다는 소식입니다.

이는 안전을 강화하기 위한 조치로, 많은 이용자와 관련 업체들에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은 전동킥보드의 최고속도 하향 조정에 대한 배경과 이유, 변화에 따른 장단점, 그리고 앞으로의 전망을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전동킥보드 최고속도 변경 사항
2. 속도제한 시범운영 지역
3. 집중 단속 기간
4. 해외 속도 제한 사례

 

 

 1. 전동킥보드 최고속도 변경 사항

 

최근 정부가 전동킥보드의 최고속도를 25km/h에서 20km/h로 하향 조정한다는 소식이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이번 조치는 전동킥보드 사고 예방을 위한 정책적 노력의 일환으로, 안전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시행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번 조치가 실제로 전동킥보드 사고 감소에 효과적인지에 대한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1. 전동킥보드 최고속도 제한, 무엇이 바뀌나요?
최근 행정안전부에서 발표한 내용에 따르면, 전동킥보드를 포함한 개인형 이동장치의 최고속도를 기존 25km/h에서 20km/h로 낮추는 시범 사업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이는 급증하는 전동킥보드 관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조치인데요, 과연 어떤 효과가 있을지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요 변경 사항

  • 최고속도: 25km/h → 20km/h
  • 적용 대상: 개인형 이동장치 대여업체 10곳
  • 목적: 사고 예방 및 안전성 향상

 

전동킥보드 최고속도 하향전동킥보드 인명피해 현황

 


2. 왜 하필 20km/h일까요?
25km/h에서 20km/h로의 속도 제한은 단순히 숫자를 낮춘 것이 아닙니다.

이는 과학적인 근거를 바탕으로 한 결정인데요,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의 분석 결과에 따르면 운행속도를 25km/h에서 20km/h로 낮추면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 정지거리 26% 감소
  • 충격량 36% 감소

이러한 수치는 사고 발생 시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특히 도심에서 보행자와 함께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전동킥보드의 특성상, 이러한 변화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3. 속도 제한은 이번이 처음인가?
사실 전동킥보드의 속도 제한은 이번이 처음은 아닙니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모든 전동킥보드는 이미 법적으로 최고속도 25km/h 제한을 걸도록 의무화되어 있었습니다.

이는 전동킥보드를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였죠.
그러나 실제로는 많은 사용자들이 이 속도 제한을 해제하고 더 빠른 속도로 주행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이는 법적으로 복잡한 상황을 만들어냈는데, 자동차관리법과 도로교통법에서 서로 다른 기준을 적용하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4. 법적 측면에서 본 속도 제한
전동킥보드의 속도 제한과 관련된 법률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 자동차관리법: 25km/h 이상 가속이 가능한 킥보드는 지자체에 사용신고를 해야 하며, 번호판을 부착하지 않은 상태로 도로에서 운행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 도로교통법: PM(Personal Mobility)이나 저속이륜차에 해당하는 전동킥보드의 속도제한을 해제하고 25km/h 이상으로 달려도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습니다.

이러한 법적 모호성으로 인해 많은 혼란이 있었고, 이번 속도 제한 강화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2. 속도제한 시범운영 지역

 

시범운영은 서울, 경기, 부산, 대전 등 전국 주요 도시에서 이번달 7월부터 올해 연말까지 진행하며, 총 10개의 전동킥보드 대여업체가 함께 속도제한에 참여합니다.

 

<최고속도 하향 참여업체 및 시범운영 지역>

구분
시범사업 적용 지역
업체명
서비스명
㈜더스윙
SWING
서울, 부산, 대구, 울산, 경기 김포,
충남 천안, 경남 창원
㈜지바이크
지쿠
울산,
경기 평택·광주·화성·오산
빔모빌리티코리아(주)
경기 평택
㈜올룰로
킥고잉
서울 관악·동작·영등포·강서구
㈜피유엠피
씽씽
경기 평택(7월~)
서울 강북, 부산(9월~)
㈜디어코퍼레이션
디어
강원 태백시
㈜알파모빌리티
알파카
경기 양주·포천(7월~)
경기 남양주(8월~)
다트쉐어링(주)
다트
경기, 인천 등 12개 시·도
㈜플라잉
플라워로드
대구·대전·경기·경북
디귿㈜
타고가
전국

 

전동킥보드 단속 모습전동킥보드 단속 장면

 

1. 집중단속 기간

그리고 전동킥보드와 같은 개인형 이동장치 안전수칙 위반에 대해서 집중 단속을 실시합니다.

안전모 착용률과 주행도로 준수율이 매우 저조하기 때문에 집중단속을 실시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안전모를 꼭 착용하시고 주행도로를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① 집중단속 기간

: 2024년 7월부터 2024년

 

② 집중단속 대상

  • 안전모 미착용
  • 무면허 운전
  • 주행도로 위반
  • 2인 이상 탑승
  • 기타 주요 안전수칙 위반 행위

 

전동킥보드 올바른 이용법전동킥보드 안전강화 실시

 

 

2. 새로운 속도 제한이 가져올 변화
20km/h로의 속도 제한은 단순히 숫자의 변화가 아닌, 우리의 일상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어떤 변화가 있을지 살펴볼까요?


① 안전성 향상

앞서 언급했듯이, 속도 감소로 인한 정지거리와 충격량의 감소는 사고 발생 시 피해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특히 보행자가 많은 도심에서 이는 매우 중요한 변화입니다.

② 주행 시간 증가

물론 최고속도가 낮아짐에 따라 같은 거리를 이동하는 데 조금 더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5km/h의 차이는 대부분의 단거리 이동에서는 크게 체감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 배터리 효율

속도가 낮아짐에 따라 배터리 소모도 줄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는 한 번 충전으로 더 먼 거리를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④ 법적 명확성

새로운 속도 제한은 기존의 법적 모호성을 어느 정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사용자들에게 더 명확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⑤ 인식의 변화

속도 제한 강화는 전동킥보드를 '빠른 이동수단'이 아닌 '안전한 이동수단'으로 인식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전동킥보드 문화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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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사용자들의 반응과 우려사항
새로운 속도 제한에 대해 사용자들의 반응은 다양합니다.

일부 사용자들은 안전성 향상을 환영하는 반면, 다른 이들은 이동 효율성 감소에 대해 우려를 표하고 있습니다.
주요 우려사항들을 살펴볼까요.


① 이동 시간 증가

특히 출퇴근 등 정해진 시간 내에 이동해야 하는 경우, 속도 감소로 인한 시간 증가를 걱정하는 목소리가 있습니다.

② 다른 차량과의 속도 차

자전거 전용도로 등에서 자전거와의 속도 차이가 더 벌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③ 제한 속도 준수 여부

실제로 모든 사용자가 새로운 속도 제한을 준수할지에 대한 의문도 제기되고 있습니다.

④ 기존 제품의 처리

이미 25km/h로 설정된 제품들을 어떻게 처리할 것인지에 대한 질문도 나오고 있습니다.


4. 전문가들의 의견
교통안전 전문가들은 대체로 이번 속도 제한 강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의 주장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① 사고 심각성 감소

속도 감소로 인해 사고 발생 시 피해 정도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② 반응 시간 증가

낮은 속도로 인해 위험 상황에 대처할 수 있는 시간이 늘어납니다.

③ 보행자 안전

특히 보도나 횡단보도 주변에서 보행자의 안전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④ 인프라 개선 필요성

단순히 속도를 제한하는 것뿐만 아니라, 전동킥보드를 위한 전용 도로 등 인프라 개선의 필요성도 함께 제기되고 있습니다.

 

 3. 해외 속도제한 사례


해외 사례와의 비교
전동킥보드의 속도 제한은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몇 가지 해외 사례를 살펴보겠습니다.

  • 독일: 최고속도 20km/h로 제한
  • 프랑스: 도심 내 25km/h, 교외 지역 45km/h로 제한
  • 싱가포르: 공유 도로에서 25km/h, 보도에서 10km/h로 제한

이러한 해외 사례들을 보면, 우리나라의 새로운 속도 제한이 국제적인 추세와 크게 다르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전동킥보드 국내외 관련 제도 현황

 

앞으로의 과제
속도 제한 강화는 전동킥보드 안전성 향상을 위한 첫걸음일 뿐입니다.

앞으로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여전히 많이 남아있는데요 몇 가지를 살펴보죠.

  • 인프라 구축: 전동킥보드를 위한 전용 도로나 주차 공간 등의 인프라 확충이 필요합니다.
  • 교육과 홍보: 안전한 이용 방법과 새로운 규정에 대한 지속적인 교육과 홍보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 기술적 해결책: 속도 제한을 기술적으로 강제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 법규 정비: 자동차관리법과 도로교통법 등 관련 법규의 정비가 필요합니다.
  • 모니터링 시스템: 새로운 속도 제한의 효과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평가할 수 있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합니다.


전동킥보드의 최고속도 제한 변경은 우리의 일상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변화입니다.

20km/h라는 새로운 속도 제한이 가져올 변화에 대해 우리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지켜봐야 할 때입니다.
안전은 단순히 규제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사용자, 제조업체, 정부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만 진정한 안전을 이룰 수 있습니다.

새로운 속도 제한이 더 안전하고 편리한 전동킥보드 문화를 만드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여러분은 이번 변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댓글로 여러분의 의견을 들려주세요. 함께 이야기 나누며 더 나은 방향을 모색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안전한 전동킥보드 이용, 우리 모두의 손에 달려있습니다.

새로운 규정을 잘 지키고, 서로를 배려하는 마음으로 도로를 이용한다면, 우리 모두가 더 안전하고 즐겁게 이동할 수 있을 거예요.

그럼 다음 포스팅에서 또 만나요! 안녕히 계세요~

 

오늘은 전동킥보드 최고속도 하향(25→20km)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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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래 추천글도 많은 관심 바랍니다.

 

좋은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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